1-1 (누구나 누리는 선택의 기회)
국민 누구에게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기회를 보장하며, 자율적인 개개인이 넓은 선택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국가는 국민 개인이 기본소득을 통해 안정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영위하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자연 등 모든 영역에서 삶의 질과 만족도를 지속해서 관찰하고 개선한다.
1-2 (모두에게 공정한 대한민국)
입시, 취업, 병역 등 우리 사회 전반에서 반칙과 특권, 부정부패가 허용되지 않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불공정과 부조리 앞에서 누구도 예외 없는 사회를 만든다. 자녀 입시비리, 공기업·공공기관의 채용 비리 및 불공정한 정규직 전환, 고용세습 문제를 완전히 청산한다. 부모의 지위와 힘을 이용하여 아무런 노력 없이 누리는 특혜를 타파하고, 공직자는 예외 없이 병역기피, 고액 체납과 탈세 등 각종 범죄기록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엄격한 공정의 기준을 마련한다.
1-3 (맞춤형 교육 기회 보장)
경제적 능력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맞춤형 교육 기회가 보장되는 사회를 만든다. 지나친 사교육 확대로 교육격차가 심화하고, 불평등이 대물림되지 않도록 공교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여 나간다. 부모의 권력, 경제력, 정보력을 앞세운 편법과 반칙의 입시비리가 밝혀질 경우,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제도를 마련한다. 교육이 사회통합의 통로가 될 수 있도록 기회균등선발 제도를 확대한다. 개개인의 재능과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교수학습 방식을 다양화하고, 인공지능(AI) 보조 교사를 공교육에 적용하여 개인 간 학습격차를 해소한다.
1-4 (다양성 기반의 미래 교육 생태계 조성)
학생 개인의 능력과 창의력이 제대로 발현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마이스터 고교, 세계 수준의 전문대학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직업기술교육 기관들을 적극적으로 육성한다. 특수목적고, 자율고 등은 다양한 교육환경 제공이라는 설립 취지와 목적에 맞게 운영하도록 개혁한다. 예상보다 혁신의 기회를 빨리 맞이한 대학도 미래사회 변화와 수요에 부응하여 파괴적 혁신과 대학서열 파괴가 가능하도록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국가, 학제, 세대, 문화 등을 넘나드는 새로운 융합형 대학 모델을 설계하도록 한다. 국민 누구나 디지털 시대의 교육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디지털 교육환경의 접근권을 보장한다. 학교는 온라인을 통해 다양하고 질 좋은 강의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오프라인을 통해 학생의 진로 적성 모니터링 및 인격적 돌봄 기능을 구현하는 새로운 학교 모델을 만든다.